2005년 10월 28일 금요일

2005년 10월 28일 금요일 : 제 6회 서울유럽영화제 '5X2' / '베를린 천사의 시'

메가박스에서 프랑소와 오종 감독의 2004년 작 '5X2'와 빔 밴더스 감독의 87년작 '베를린 천사의 시(Der Himmel Ueber Berlin)'를 보았다.

오종의 5X2는 인터넷 예매분이 매진되었기에 어제 현매했다. 이 영화도 그렇고, '타임 투 리브'도 그렇고, 대체 어떻게 15세 관람가를 받았는지 도무지 모르겠다.

'5X2' 는 연인의 이혼 - 결혼생활 - 출산 - 결혼 - 만남을 역순으로 보여 주는 영화였다. 사랑이 아무 것도 아니고 사람의 마음은 변하고 만다는 얘길 지극히 냉정하게 해서 좀 안타까웠지만, 일단은 '현실적인 영화'라기보다는 '현실적인 영화라는 환상'을 파는 영화라는 느낌이었다. 그래도 연인끼리 가서 볼 건 아니더라.

저녁은 Cafe Mix&Bake라는 샌드위치/빵집에서 들었다. 커피 맛에 확신이 서지 않을 땐 에스프레소를 주문하지 않는 편인데, 오늘은 무슨 바람이 났는지 바게트와 에스프레소를 먹었다. 크림이 잔뜩 든 바게트를 뜯으며 책을 읽었다. 에스프레소는 괜찮은 편이었으나, 배가 고파 바게트 하나를 다 먹었더니 조금 메스꺼웠다.

'베를린 천사의 시'는 티브이로, 비디오로, 디브이디로 여러 번 되풀이해 보았던 영화지만, 스크린으로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. 연이 닿지 않는지 상영시 관람 기회를 몇 번이나 놓쳤던 터라 이번에는 반드시-란 심정으로 화실 수업 시간까지 바꿔 가며 예매했는데, 그만한 보람이 있었다. '원래 보이기로 되어 있는 대로' 영화를 본다는 것이 얼마나 특별한 경험인지 마침내 이해했다. 지금까지는 회고전을 하면 영화관에서 본 적이 없는 영화를 골라 보았기에 이런 세상(?)이 있는 줄 몰랐는데, 각종 회고전이나 영화제에서 관객들이 비디오/디브이디로 몇 번이나 본 영화를 굳이 또 보며 열광하는 이유를 알겠다. (이제 나도 동참......;)

시작부터 끝까지 꼼짝 않고 봤다. 특히 첫 도서관 장면에서는, 수십 번을 봤으면서도 매번 몸을 낮추고 숨을 죽이게 된다. 도서관과 사람과 천사와 시선과 [무엇보다도] 음악......현기증이 날 만큼 사람을 흔든다. 오프닝부터 이 도서관 씬까지가 내가 이 영화에서 제일 좋아하고, 많이 본 부분이다. 아아, 사실은 이 영화의 127분 중에 128분을 더하고 덜할 것 없이 좋아하지만 말이다.

독일어 대사가 꽤 잘 들려 기뻤으나, 영화 중반 정도부터 그게 내 독일어 실력이 녹슬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그저 여러 번 되풀이해 본 영화다 보니 대사가 대충 머리 속에 들어 있었기 때문일 뿐임을 깨달았다. 적게 본 장면일수록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더라. -_-;

30일에 한 번 더 상영하는데, 보러 갈 수 없어 유감이다. 영화관에서 볼 기회가 자주 자주 생겼음 좋겠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