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8년 9월 25일 목요일

2008년 9월 24일 수요일

1. 학교

[실천윤리학] 수업이 점차 흥미로워지고 있다. 기본적으로 영문교재 강독 수업이라 단순한 해석에 귀한 수업 시간의 상당 부분이 할애되는 점은 아쉽지만, 전혀 관심이 없던 덕과 윤리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좋은 기회다 싶다.

졸업 논문 주제는 니체의 도덕철학으로 정했다. 주인도덕과 노예도덕을 대비하고 니체의 노예도덕에 대한 비판이 인간애에 역진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운명과 삶을 긍정하는 의미라는 방향으로 쓸 생각이다. 졸업 논문 면담을 위해 찾아 뵌 박찬국 선생님은 최대한 좁고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라고 조언해 주신 다음, 나의 태어난 일시를 묻고 사주를 보아 주셨다.

[사회철학특강] 에서는 철학과 들어와 처음으로 조별 과제를 한다. 다른 사람과 해야 할 일이 생기리라고는 전혀 예상치 못했기 때문에 상당히 당황했다. 하버마스의 [사실성과 타당성]에서 법과 정치의 문제를 텍스트로 골랐다. 한윤형 님과 같은 조다.

[서양중세철학특강]은 아우구스티누스로 들어갔다. 여전히 썩 재미는 없다.

[언어철학]은 정말로 어렵다. 솔직히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.

2. 일

막판에 크게 어긋난 마감을 수습하기 위해 깨어 있는데 시간에 못 댈 듯 하다. 해결했다고 생각한 일이 마지막 순간에 꼬이니 큰일났다 싶기는 한데 힘이 달린다.

5년 여 전부터 출간하고 싶었던 데이비드 제롤드의 [화성 아이 지구 입양기(The Martian Child)]가 마침내 나왔다. 아직 실물을 보지는 못했지만 이미 책이 나왔다니 주말 전에는 배본되리라. 이제 번역자로서는 더 이상 욕심이 없다. 지금까지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책을 번역했고, 만족하고 있다. 요즈음은 내년 가을에 나는 과연 번역을 하고 있을까를 가끔 생각해 본다. 아마 안 할 것 같다.

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